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례 화엄사 풍경

풍경속으로/구례 화엄사 풍경

by 고을광고 2022. 4. 14. 19:00

본문

2022년 4월 2일 화엄사에서 담아온 풍경입니다.

입장료 받는 곳

구례 화엄사-사적 제505호

화엄사는 구례읍에서 동쪽으로 5.4km 떨어진 곳, 민족의 영산인 지리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천년 고찰로 544년(백제 성왕22년)에 연기조사가 창건하였다하여 절의 이름을 화엄경(華嚴經)의 화엄 두글자를 따서 붙였다고 한다. 처음에는 해회당과 대웅상적광전만 세워졌고 그후 643년(선덕여왕 12년) 자장율사에 의해 증축되었고 875년(신라 헌강왕1년)에 도선국사가 또 다시 증축하였다.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진 것을 1630년(인조 8년)에 벽암선사가 절을 다시 세우기 시작하여 7년만인 인조 14년(1636년)에 완성하였다.

사찰 내에는 각황전을 비롯하여 국보 4점, 보물 5점, 천연기념물 1점, 지방문화재 2점등 많은 문화재와 20여동의 부속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특히 건물의 배치에 있어서는 일주문을 지나 약 30˚꺽어서 북동쪽으로 들어가면 금강역사, 문수, 보현의 상을 안치한 천왕문에 다다르는데 이 문은 금강문과는 서쪽 방향으로 빗겨 놓은 것이 독특한 특징이다. 이 천왕문을 지나 다시 올라가면 보제루에 이르고 보제루는 다른 절에서 그 밑을 통과하여 대웅전에 이르는 방법과는 다르게 누의 옆을 돌아가게 되어 있다. 절내에서는 동.서 두개의 탑이 사선 방향으로 보이며 동측탑의 윗부분보다 한단 높은 더위에 대웅전이 있고 서쪽탑의 윗부분에는 각황전이 위치하고 있다.

 

경내 건물중 각황전은 국보로 지정된 매우 유명한 건물이며 현존하는 목조건물로는 국내 최대 규모로 그 웅장한 외양이 보는 이의 시선을 압도한다. 각황전 앞 뜰에 서있는 석등은 높이 6.3m, 직경 2.8m 로 국내 최대 규모이며, 통일 신라시대 불교 중흥기의 찬란한 조각예술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국보 제 12호로 지정되어 있다.각황전 왼편 효대라는 언덕에 자리하고 있는 4사자 3층석탑은 화엄사를 창건한 연기조사가 어머니의 명복을 빌며 세운 탑으로 특이한 의장과 세련된 조각솜씨를 자랑하는 걸작으로 국보이다. 각황전 내부 후편에 위치하고 있는 영산회 괘불탱은 국보로 1997년도에 지정되었다.

화엄사 경내 보물 가운데서도 대웅전 양편에 서있는 5층탑은 뛰어난 조형성과 섬세한 장식이 눈길을 끄는 신라시대 작품으로 보물로 지정돼 있다. 또한 이곳의 대웅전은(보물) 조선시대의 우수한 예술성이 잘 나타나 있으며, 국립공원인 지리산의 훌륭한 경관을 배경으로 곳곳에 명소와 절경이 산재해 있다. 한편 하동에서 화엄사에 이르는 19번국도변(약 35㎞) 에는 가로수로 벚꽃나무가 심어져 매년 4월 벚꽃이 만개할 때면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로 인근에는 섬진강매화마을, 고소성 군립공원, 지리산국립공원, 쌍계사등 많은 관광지가 있어 수많은 상춘객이 몰리는 곳이다.

* 문화재
화엄사 각황전 앞 석등(국보), 화엄사 4사자 3층석탑 (국보 ),화엄사 각황전(국보),화엄사 영산회괘불탱(국보),화엄사 동,서 5층석탑(보물),화엄사 대웅전(보물),화엄사 원통전 앞 사자탑(보물), 화엄사 화엄석경(보물),화엄사의 올벚나무(천연기념물), 화엄사 보제루(전라남도 유형문화재),화엄사 구층암 석등(전라남도 유형문화재)

   -다음-백과사전-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가져 왔습니다.

 

 불이문

 불견(不見) - 남의 잘못을 보려 힘쓰지 말고 남이 행하고 행하지 않음을 보려 하지 말라.

             항상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옳고 그름을 살펴야 한다. -법구경-

 불문(不聞) - 산위의 큰 바위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이 지혜로운 사람은 비방과 칭찬의 소리에도

             평정을 잃지 않는다. -법구경-

 불언(不言) - 나쁜 말을 하지 말라.  험한말은 필경에 나에게로 돌아오는 것,  악담은 돌고 돌아 

                     고통을 몰고 끝내는 나에게 되돌아오니 항상 옳은 말을 익혀야 한다. -법구경-

 천왕문 

 종탑

 천왕문에서 바라본 보제루

 보제루앞 종탑

 보제루 

  왼쪽 만월당

 만월당 한켠의 고목에서 핀 벚꽃이 운치가 더 있습니다.

대웅전(보물 299호), 서오층석탑(보물 133호)

 대웅전 앞 동 오층석탑 (보물 132호)

 각황전 (국보 67호) , 석등(국보 12호)

앞에서 부터 대웅전 앞 동오층석탑, 서오층석탑, 각황전 앞 석등

원통전 앞 사사자 감로탑(보물 300호)

각황전 앞 석등 (국보 제12호}

 각황전 앞 석등-뒤쪽,  원통전 앞 사사자탑-앞쪽

원통전 앞 사사자 감로탑 (보물 제300호)

 각황전 홍매화 - 만개가 지나 떨어지고 있습니다.  화무십일홍...... 

사사자 삼층석탑으로 올라가는 계단-금방 지나갑니다.

사사자 삼층석탑 국보 제35호

사사자 삼층석탑에서 바라 본 지리산 노고단과 통신탑

 금정암

 

 화엄사 사적비문

점심은 구례읍 5일시장에서 소머리국밥 추천 드립니다.  평일에도 영업합니다. 

깔끔하고 좋았습니다.  적극 추천!